티스토리 뷰

걷기 운동 효과 알아보아요.

 




 

여러분들은 하루에 얼마나 걸으시나요?

우리가 하루동안 외출하지 않고 집에 있을때는 약 1000보, 가벼운 외출이나 집안일만 할때는 약 3000보,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을 하는 회사원의 경우에는 약 5000보, 자가용으로 출퇴근을 하는 사람들은 약500보 내외만을 걷는다고 합니다. 하루 10000보씩 걷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에 비추어보면 활동량과 걸음수가 현저히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걷기는 대사량 증가, 체중감량 등의 이점 외에도 중장년층 이상에서의 치매예방, 심혈관질환 예방 등 다양한 건강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걷기의 운동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달리기보다 효과적인 걷기 




많은 전문가들은 체중감량을 위해 30분 이상 걷기가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달리기보다 걷기가 효과적일까요? 에너지 소비량은 당연히 달리기가 더 높지만, 운동의 지속력을 생각해 보면 일반 사람들에게는 신체에 무리가 덜하고,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걷기가 더 효과적입니다. 또 달리기는 부상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만일 빠른 에너지 소비를 원한다면 걷기와 달리기를 적당한 비율로 섞어서 운동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우울한 기분을 달래주는 걷기

 

영국에서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 활동량이 많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스트레스를 덜 받고,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를 겪을 확률이 낮으며, 우울증 및 치매 발병 위험이 낮다고 합니다.

우리가 걷기 시작하면 기분을 좋게 하는 엔도르핀이 분비되고, 반대로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코르티솔의 수치는 낮아집니다. 따라서 불안하거나 초조함, 우울함을 완화시켜주며 뇌에서는 암페타민이라는 물질이 분비되어 뇌를 깨우고, 피로를 줄이며 의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어린이, 학생의 뇌기능향상 및 노인의 치매 예방

 

걷기는 우리 몸에 활력을 주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최근 알려진 걷기 효과중 하나는 걷기가 뇌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입니다. 걷기의 운동효과로 혈액순환이 좋아져 뇌로 가는 혈류량과 산소량이 늘어나 건강한 뇌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임산부에게 좋은 운동 걷기 효과

 

신체활동이 어려운 임산부, 하지만 가만히 있는 것보다 적당한 운동이 산모와 태아에게 좋습니다. 이 중 걷기는 산모의 몸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걷기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태아에게 혈액과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하고, 산모에게는 출산시 순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태아에게 공급되는 산소량이 늘어나 태아의 뇌 발달과 성장에 도움을 주며, 임신 중 산모의 우울감이나 불면, 스트레스 완화에도 좋습니다.

또 걷기의 운동효과로 산모의 허벅지와 다리 근육을 발달시켜 임신 중 발생하기 쉬운 관절염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죽음의 4중주를 멈추게 하는 걷기 효과

 

4중주는 내장지방, 고지혈증, 당뇨 전 단계인 내당능 장애, 그리고 고혈압입니다. 이들 4인방의 협주가 혈관을 막아 사망률 1위인 뇌졸중, 심근경색의 원인이 됩니다. 뿌리는 뱃살, 내장에 낀 지방이 4중주의 지휘자인 셈입니다. 걸음을 천천히 걸어도 1시간에 120kcal, 빨리 걸으면 300kcal까지 열량을 태웁니다. 죽음의 자객인 뱃살을 빼는데 이보다 좋은 처방약은 없습니다.

 

6. 인체 골격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걷기 효과

 

우주 공간에 오래 머물렀던 우주비행사들에게 건강의 최대 적은 골다공증입니다. 무중력 상태가 뼈 세포의 생성을 막아 뼈를 바람 든 무처럼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들이 지구에 귀환한 뒤 가장 먼저 하는 운동이 걷기입니다. 이른 바 압전효과! 몸무게를 이용한 뼈 강화 훈련입니다.

 


걸어야 행복해집니다. 걷기는 모든 의사가 권하는 돈 안드는 운동처방입니다.

걷는 것은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며 건강을 꼬박꼬박 저축하는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