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익한 식재 효능과 

약재 효능


오늘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몸에 유익한 식재와 약재효능으로 쑥갓효능, 씀바귀효능, 아몬드효능, 알로에효능, 양파효능, 엄나무효능, 연근효능 등의 식재,약재를 파악하고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1. 쑥갓효능

신경안정, 불면증 개선, 식욕증진, 변비예방, 눈의 피로개선 

 

쑥갓은 성질이 따뜻해서 몸속 기운의 순환을 도와 건강을 회복시켜줍니다. 채소 중에서 특히 칼슘이 많아 천연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며 불면증을 개선합니다. 자율신경을 자극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며, 변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쑥갓에는 녹색채소 공통의 비타민A, C, K, 클로로필이 듬뿍 함유되어 있어서 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피로를 없애줍니다. 일상의 식사에서 쌈이나 반찬으로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2. 씀바귀효능

신경안정, 종기치료, 타박상, 아토피 개선

 

 

씀바귀는 성질이 차고 맛이 쓴 편입니다. 오장육부의 열기를 없애고 마음과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해서 수험생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도시 직장인들에게 유익한 나물입니다. 원래는 약용으로 사용해왔는데 나물로도 많이 먹습니다.



씀바귀는 또 종기나 타박상 등 각종 피부 염증에 하얀색의 즙을 발라주기만 해도 효과가 나타날 만큼 좋은 피부염 치료제입니다. 젖몸살이 나거나 기침으로 열이 오를 때 사용하면 몸속의 열이 내리면서 병도 낫는 작용을 합니다.

 

3. 아몬드효능

빈혈예방, 노화방지, 심혈관계 질환예방


 


아몬드는 탄수화물이 거의 없는 대신 필수지방산이 많아서 당뇨병 환자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E가 다른 식품에 비해 많이 들어 있어서 노인이나 여성에게도 좋습니다. 그밖에도 각종 미네랄과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필수지방산의 일종인 올레인산이 혈관 속의 좋은 콜레스테롤은 늘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줄이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장병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4. 알로에효능

변비예방, 인후염, 피부염완화, 화상치료

 


알로에는 성질이 차서 변비를 없애고 몸속의 열을 내려줍니다. 변비로 인해 변통이 되지 않으면 속에 열이 쌓여서 어지럼증, 두통,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생기는데 이럴 때 먹으면 좋습니다. 열을 내려주는 작용 때문에 피부염, 인후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몸에 열이 많아서 잠을 깊이 이루지 못하고 생리가 나오지 않는 여성들의 생리를 조절하는 작용도 합니다.



알로에는 화상치료에 상당한 효과를 발휘하는데, 상처난 부위가 아물지 않고 표피가 자꾸 갈라질 때 알로에의 끈끈한 즙을 붙이면 손상된 피부조직이 회복되고 화상후의 후끈거림이 줄어들며 세균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5. 양파효능

혈액순환, 체력보강, 고지혈증 예방, 동맥경화예방, 어깨결림 완화

 


 

양파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워서 기운의 순환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그래서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의 위장기능을 강화시키고 체력을 보강하며 수족냉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심장혈관의 혈류량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어서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은 음식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양파의 유화알릴 성분이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서 어깨결림을 풀어줍니다.

 

6. 엄나무효능

버짐치료, 이질개선, 관절염 치료, 당뇨병 개선

 

 

엄나무는 높이가 20M이상 되는 커다란 나무로 개두릅나무라고도 하며 가지에 가시가 나 있습니다. 엄나무의 껍질은 한방에서 "해동피"라고 하여 옴, 버짐 등을 치료하고 이질이나 팔다리 마비 증상에 사용합니다. 성질이 따뜻해서 허리나 다리가 아플 때 오랫동안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엄나무에는 헤더라제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 당뇨병개선 및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7. 연근효능

기침, 가래개선, 소화불량 개선

 


 

연꽃의 뿌리인 연근은 성질이 따뜻하지만 생으로 먹으면 열을 떨어뜨리고 기침과 갈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누런 가래가 계속 나오거나 목이 아플 때도 연근을 먹으면 좋습니다. 연근을 익혀서 먹으면 소화기능이 좋아집니다.


연근 특유의 텁텁한 맛을 내는 타닌이 설사를 그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연근은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도 있어서 혈액순환에 좋으며, 피로하고 몸이 약해서 코피를 흘릴 때 먹으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